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용경험 평가(User Experience Evaluation)

과학

by 세드뤽 2021. 8. 22. 21:48

본문

사용경험 평가란 사용자의 입장에서 특정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의 실제 경험을 평가하는 것이다. '사용자의 입장'이라 함은 궁극적으로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자가 최적의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때문에 사용자가 어떠한 경험을 했는지 판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 사용경험 평가의 특징

사용경험 평가는 일반적인 평가와 다르다. 

첫번째. 사용경험 평가는 일반적인 평가와 달리 유용성, 사용성, 그리고 감성을 총괄하여 평가해야 한다.

두번째. 사용경험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 보아야 한다.

세번째. 사용경험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는 맥락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 

 

2. 사용경험 평가의 종류

사용경험 평가는 총 3가지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2-1. 평가 목적 : 결론적 평가 / 탐험적 평가 / 진화적 평가

2-2. 프로토타입의 완성도 : 감각적으로 정보 제공의 완성도가 얼마나 높은가. 기능의 다양성. 기능의 완성도. 상호작용성의 풍부성. 데이터 모형의 풍부성

2-3. 평가자 : 분석적(예측적) 평가 / 실증적 평가

 - (분석적 평가) 전문가가 평가하는 것.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측해 시스템을 평가하므로 예측적 평가라고도 함

분석적 평가 방법
검사법 모형법
리스트 검사법
﹒휴리스틱 검사법
﹒정규 사용성 검사법
﹒지침 평가법
﹒제원 검사법
﹒일관성 검사법
﹒표준 검사법
리허설 검사법
﹒인지적 리허설 검사법
﹒집단 리허설 검사법
모형분석법
﹒GOMS
﹒인지적 과업 분석
시뮬레이션
﹒Petri Net Modeling
﹒정보의 향기 모델링

 - (실증적 평가) 실제 사용자가 평가하는 것.

실증적 평가 방법
정규 평가 방법 비정규 평가 방법
실험실 평가
﹒일관성 검사법
﹒표준 검사법
현장 평가
﹒FGI
﹒맥락질문법
﹒현장관찰법
단기평가
﹒학습적평가
﹒수용도평가
시뮬레이션
﹒파괴평가
﹒경쟁평가
Human Computer Interaction, 김진우 저, 안그라픽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