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책 리뷰
플랫폼 성패의 관건, 핵심 상호작용의 디자인
세드뤽
2021. 7. 9. 23:42
"플랫폼은 동시에 하나의 상호작용이 일어나 수 있게끔 설계되어 있다. 그래서 플랫폼을 설계할 때는 가장 먼저 콘텐츠 생산자와 콘텐츠 소비자 사이의 핵심 상호작용(Core interaction)'을 설계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핵심 상호작용은 플랫폼에서 일어나느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그리고 이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을 맨 처음 플랫폼으로 끌어들이는 가치의 교환과 관련이 있다. 핵심 상호작용에는 참여자(Participants), 가치단위(Value unit), 그리고 필터(Filter) 등 3가지 핵심 요소가 수반된다
플랫폼 레볼루션, 마셜 W. 밴 앨스타인, 상지트 폴 초더리, 제프리 G. 파커, 이현경 옮김, 부키(주)
핵심 상호작용이라 함은 가치의 교환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내가 원하는 것을 상대방이 가지고 있고,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내가 가지고 있는 경우에 교환이 일어나는데, 정말 단순하고 직관적이며 쉽고 효율적으로 교환이 일어나는 곳이 플랫폼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 돈이고,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것이 악기를 멋지게 연주하여 음악을 들려주는 것이라면, 내가 가진 돈이 상대방에게 전달되고, 이것이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상호작용이 된다. 그리고 '돈'과 '음악을 들려주는 것'이 가치 단위가 되고, 내가 듣고 싶은 음악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필터다. 플랫폼은 이렇게 3가지의 요소가 핵심이 되어 돌아가며, 이 핵심 요소가 명확하고 단순할수록 강력한 플랫폼이 된다.
반응형